경험쌓기/Storage(저장)

손목시계 차는 위치?

THREE™ 2017. 6. 26. 19:40
반응형

손목시계 Watch

손목 시계(영어: Watch)은 가죽줄이나 쇠줄 등으로 손목에 끼워서 사용하는 작은 휴대용 시계이다.


역사

태엽을 통해 구동되는 일반적 벽시계(Clock)는 14세기 초기부터 출현했으며 15세기 말엽에 시계의 동력인 금속태엽이 발명되면서 소형시계의 역사가 시작된다. 태엽을 최초로 구상한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기술적 생각은 강철로 태엽을 만든 독일의 자물쇠공인 P.헨라인에 의해 만들어졌다. 이러한 기술은 영국에 전해져 런던은 휴대시계 제작의 중심지가 되었다.그 후 17세기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의 시계(Watch)로 발전했다.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형태의 시계 중 손목에 착용하는 것은 손목 시계(wristwatch)로 불리며 회중시계(Pocket watch)는 주머니에 넣어 휴대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현재 기록되어있는 제일 오래된 손목시계는 나폴레옹 1세의 황후 조세핀이 사용한 시계이다. 손목시계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것은 19세기 부터이다. 최초의 시계는 순전히 태엽장치(clockwork)로 구동되는 기계식 시계였으며 그 후 기술의 진보로 기계식 태엽장치에서 수정 진동자를 이용해 더 정확한 시간을 나타내는 쿼츠 시계로 상당부분 대체되었다. 쿼츠기술은 1969년 12월에 상용화를 성공시킨것은 세이코이다. 초기 쿼츠시계의 가격은 중형차 1대값 정도였다. 세이코는 기술을 계속 발전시켜 지금의 가격에 이르게 되었다.

손목시계 왼손에 차는 이유

대부분 사람이 왼쪽에 차고 다닙니다. 그 이유를 물어보면 오른손을 많이 사용하여 왼쪽에 차는 것이 더 편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이 부분은 맞는 말입니다만 약간의 추가 설명이 있습니다. 위의 역사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예전부터 만들어졌지만, 대중들에게 인기는 없었습니다. 이때는 손목시계보다는 회중시계를 많이들 가지고 다녔습니다. (이때의 분위기는 손목시계는 고가이며 여성적인 느낌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튀는 것보다 점잖은 품격을 중요시한 사회 분위기인지라)


본격적으로 대중화가 된 시기는 19세기 말 20세기 초부터였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에서 회중시계 대신 손목시계가 널리 퍼지는 데 큰 역할을 했는데 전쟁터에서 촌각을 다투는 병사들을 위해 정부에서 손목시계를 대량 주문하여 보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때에도 손목시계는 비싼 물건으로(지금도 고가물건은 있지만) 제2차 세계대전 이후로 본격적으로 대중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전쟁에서 손목시계의 편리함을 안 사람들이 찾기 시작하면서 손목시계는 필수품처럼 되었으며, 많은 회사가 앞다투어 손목시계를 만들어 팔았습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그 후로 어떤 회사이든 간에 한가지 공통점이 있었으니 바로 태엽 장치를 오른쪽 자판의 숫자 '3' 위치시켰다는 사실입니다. 그 이유는 동력 공급에 있었고 이때 당시 시계들은 모두 태엽을 감아 동력을 발생시키는 구조였으며 오른손잡이들이 쉽게 태엽을 감을 수 있도록 시계 오른쪽에 태엽 장치를 둔 것입니다. 이것을 지금까지도 시계의 숫자 '3' 옆에 위치하여 오른손에 시계를 차면 왼손으로 분시침을 맞추기가 편리하고 왼손에 차고 오른손으로 맞추기가 번거로워 무의식중이라도 왼손에 차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왼손에 손목시계를 차는 것이 자연스러워진 것 같습니다.


간단히 말해 숫자 '3' 옆에 분시침 맞추는 것이 있으면서 오른손에 착용하면 번거롭고 해서 왼손에 자연스럽게 착용하는 것 같습니다. 또한, 오른손에 차고 식사나 다른 일을 하다 보면 시계를 손상시킬 위험이 크므로 왼손에 차는 것은 더욱 자연스러운 관습이 된 것 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