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순서는 차고-> 소규모사무실 -> 사무실 및 환경 PC 업그레이드-> 중규모 사무실 -> 연구실 -> 하드웨어 개발실 등등이며 80 년대에 자신의 비디오 게임 개발 회사를 시작하여 30년간 게임 개발하고 팬을 확보하며 연구, 게임업계에 선두주자가 된다는 게임입니다.
공식 사이트 : http://www.greenheartgames.com/app/game-dev-tycoon/
- 지원되는 프로세서
- x86, x64, ARM
- 시스템 요구 사항
- 하드웨어 그래픽 가속 ~ 2GB 렘 추천
- 언어
- 영어(미국)
처음은 차고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소자본으로 시작해서 은행 빛과 파산도 있습니다.
새게임 개발 | 컨셉 잡기
게임 제목
크기. ( 이것은 또한 개발비용,게임을 개발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작은 게임은 10점의 평균 점수를 얻기에 매우 어렵습니다)
구매 대상층.
게임의 일반적인 주제 (밀리터리, 판타지, 공상 과학 등).
장르.
플랫폼.(게임기,PC등)
게임 엔진.
게임 방법 | 게임을 당신의 방법으로 만들기
게임 데브 타이쿤은 당신이 개발하는 동안의 3단계를 거쳐 결정을 해야 합니다.
1개발단계(엔진,게임 플레이,스토리/퀘스트),
2개발단계(대화, 레벨 디자인, 인공지능),
3개발단계(월드디자인, 그래픽, 사운드)등의 문제를 당신이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부분을 결정하고 선택가능한 부분을 선택하여 게임의 장르와 적절히 맞추어야합니다.
이러한 결정은 게임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고 더 종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완성 | 개발 완료 /경험
게임 개발 타이쿤에서는 개발이 완료되면 각각의 경험치가 더해집니다. 어떤 조합,주제,콤보,트렌드등등에 따라 보너스를 주어져 더 많이 경험치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때론 레벨업을 함으로서 숨겨진 연구물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결과물을 출시 하지 않더라도 경험치는 싸이므로 굳이 출시되기 껄끄러운 작품은 과감히 삭제하는 것도 좋습니다.
게임 완성 | 개발 완료 /경험
몇번 해본 결과 종은 리뷰를 받기 원한다면 같은 장르와 종류를 반복하지 않는 것이 좋은 점수가 나오는 길입니다. 매번 다른 장르를 하여야 하며 확장팩출시가 아닌 이상 그 플랫폼의 선호와 게임업계유행, 주 판매대상등을 맞아야 좋은 리뷰를 받을수 있습니다.
참고로 디자인+기술 포인트, 게임의 규모 ,게임 품질 조정, 직원의 기술능력등이 있지만 그것은 차차 하다보면 알게 됩니다.
회사를 확장 | 규모및 시설, 연구소
어느정도 몇몇개 게임을 성공적으로 개발하고 자금이 싸이면 <새로운 사무실?>이라는 메시지가 뜨고 150K를 지급하면 새로운 사무실로 이전합니다.
직원 고용 | 총 6명의 직원 고용 가능
직원찾기는 총 3가지 분류로 찾을수 있으며 예산을 많이 지급하면 어쩌다 좋은 직원(500이상정도 능력)을 고용할수 있습니다. 이때 속도와 연구도 필요하니 잘 보고 고용하시길 바랍니다.(고용해서 올릴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해고도 가능하니 몇번이나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계약자 찾기 / 출판자 찾기 | find contract work... / find publishing deal...
게임을 하다보면 돈이 부족하거나 잠깐 장르와 플랫폼 찾기 귀찮을때 시도할만한 메뉴입니다. 퍼블리셔는 일정한 판매량만 맞추어 주면 되고 선금도 주니 돈이 부족할때 한번 써 보면 좋은 메뉴입니다.
중요사항 | 참고사항
- 동일한 주제와 장르를 연속해서 개발하지 말것 (확장팩 제외)
- 확장팩은 이전 최종시리즈 개발시점에서 40주안에 개발할것
- 같은 엔진을 사용하여 속편을 개발하지 말것. (확장팩은 제외)
- 큰게임은 2D 그래픽 V4 또는 그 이상 / 3D 그래픽 V3 이상을 사용해야 좋다.
- AAA게임은 3D 그래픽 V5 또는 더 높은 버전을 사용해야 좋다.
- AAA게임은 직원중 전문가과정 교육을 받은 3명이 있어야 좋다.
- 게임의 품질은 게임종류에 따라 <디자인 : 기술>의 배율에 영향을 미친다.
- <기술 / 디자인> 균형
- 슬라이더 (개발 시간 비율) 할당
- 게임 장르 / 주제 조합 / 플랫폼 조합
- 게임 동향 (게임중 시장조사를 통해 표시되는 주요 구매층, 유행 장르, 유행게임규모을 유심히 잘봐야한다)
- 버그는 최소한 없도록 한다.
주제/장르조합 | 싱글버전 / 복합버전
하나의 주제에 2개의 장르를 합해서 사용하는 것(조금 진행해야 숨겨진 것이 나옵니다.)입니다.
예를 들어 <비행기>의 주제에 <액션/케쥬얼>을 합했을때 "훌륭한 콤보"가 나옵니다.
주제(토픽)/장르 | 액션 | 모험 | RPG | 시뮬레이션 | 전략 | 캐쥬얼 | 주판매대상 (청소년/모두/장년) |
---|---|---|---|---|---|---|---|
비행기 | + | - | - | + | + | + | YEM |
외계인 | + | - | + | - | - | - | EM |
고대 문명 , 대체 역사 | + | - | + | - | - | - | EM |
비지니스 | - | - | - | + | + | - | EM |
도시 | - | - | - | + | + | - | YEM |
코메디 | - | + | - | - | - | + | YEM |
사이버 펑크 | + | - | + | - | - | - | EM |
댄스 | - | - | - | + | - | + | EM |
탐정물 , 형사 | - | + | + | - | - | - | YEM |
감옥 | + | - | + | + | + | - | EM |
진화 | - | - | - | + | + | - | YEM |
판타지 | + | + | + | - | + | - | YEM |
패션 | - | - | + | + | - | + | YEM |
게임 개발 | - | - | - | + | - | - | EM |
정부 | - | - | - | + | + | - | EM |
해킹 | - | - | - | + | + | - | EM |
역사 | - | - | - | + | + | - | EM |
공포 | + | - | - | - | - | - | EM |
병원 | - | - | - | + | - | - | EM |
사냥 | + | - | - | + | - | - | YEM |
법률 | - | + | - | - | - | - | EM |
생활 | - | + | - | + | - | - | YEM |
격투 , 무술 | + | - | + | + | - | + | YEM |
중세 | + | + | + | - | + | - | YEM |
밀리터리 | + | - | - | + | + | - | EM |
영화 | - | - | - | + | - | + | YEM |
음악 | + | - | - | + | - | + | YEM |
미스터리 | - | + | + | - | - | - | YEM |
닌자 | + | - | - | - | - | - | YEM |
해적 | - | + | - | - | - | - | YEM |
종말론 | + | - | + | - | - | - | EM |
감옥 | + | + | - | + | - | - | EM |
레이싱 | - | - | - | + | - | + | YEM |
로맨스 | - | + | - | - | - | - | EM |
리듬 | + | - | - | + | - | + | YEM |
공상 과학 | + | + | + | + | + | - | YEM |
학교 | - | + | + | + | + | - | YEM |
우주 | + | - | - | + | + | - | YEM |
스포츠 | + | - | - | + | - | + | YEM |
스파이 | + | + | + | - | - | - | YEM |
창업 | - | - | - | + | - | - | EM |
슈퍼 영웅 | + | - | - | - | - | - | YEM |
수술 | - | - | - | + | - | - | EM |
시간 여행 | + | + | - | - | - | - | YEM |
운반 | - | - | - | + | + | - | YEM |
UFO | + | - | - | - | + | - | YEM |
흡혈귀 | + | - | + | - | - | - | EM |
가상 애완 동물 | - | - | - | + | - | + | Y |
어휘 | - | - | - | + | + | + | EM |
늑대 인간 | + | - | + | - | - | - | EM |
서부 | - | - | + | - | - | - | EM |
액션 | 모험 | RPG | 시뮬레이션 | 전략 | 캐쥬얼 | 주판매대상 |
장르 / 플랫폼 조합 | 각각에 다른 인기도와 그에따른 리뷰도 영향이 있습니다.
액션 | 모험 | RPG | 시뮬레이션 | 전략 | 캐쥬얼 | |
---|---|---|---|---|---|---|
PC | + | + | + | + | + | + |
G64 | + | + | + | + | + | + |
TES | + | - | - | - | - | - |
마스터 V | + | - | - | - | - | - |
Gameling | + | - | + + | - | - | + |
Vena Gear | + | - | + + | - | - | - |
Vena Oasis | + | - | + + | - | - | - |
슈퍼 TES | + | - | - | - | - | - |
Playsystem | + | - | + + | - | - | - |
TES 64 | + | - | - | - | - | - |
DreamVast | + | + + | - | - | - | - |
Playsystem 2 | + | - | + + | - | - | + |
MBOX | + + | + | - | - | - | - |
Game Sphere | + | - | - | - | - | - |
GS | - | - | + | + + | + + | + + |
PPS | + | - | + + | - | - | - |
MBOX 360 | + | - | + | - | - | + + |
NUU | - | - | - | + | - | + |
Playsystem 3 | + | - | + | - | - | - |
grPhone | - | - | + | + + | + + | + + |
grPad | - | - | + | + + | + + | + + |
MPAD | - | - | - | + + | + | + + |
Wuu | - | - | - | + + | - | + |
MBOX NEXT | + + | - | + | - | - | + + |
Playsystem 4 | + | - | + | - | - | - |
사용자 개발 콘솔 | + + | - | + | - | - | + + |
액션 | 모험 | RPG | 시뮬레이션 | 전략 | 캐쥬얼 |
청소년 | 모든연령 | 장년 | |
---|---|---|---|
PC | + | + + | + + |
G64 | + | + | + |
TES | + | - | - |
마스터 V | + | - | - |
Gameling | + | - | - |
Vena Gear | + | - | - |
Vena Oasis | - | + | - |
슈퍼 TES | + | - | - |
Playsystem | + | - | - |
TES 64 | + | - | - |
DreamVast | + | - | - |
Playsystem 2 | + | - | - |
MBOX | + | - | - |
Game Sphere | + | - | - |
GS | + | - | - |
PPS | + | - | - |
MBOX 360 | + | + + | + + |
NUU | + | - | - |
Playsystem 3 | + | + + | + + |
grPhone | + | - | - |
grPad | + | - | - |
MPAD | + | + | - |
Wuu | + | - | - |
MBOX NEXT | + | + + | + + |
Playsystem 4 | + | + + | + + |
사용자 개발 콘솔 | + | + + | + + |
청소년 | 모든연령 | 장년 |
플랫폼 / 대상 | 주판매대상 조합
주판매대상 | 맞지 않는 플랫폼 (<80 %) |
약간 부적합 플랫폼 (80-99%) |
잘 맞는 플랫폼 (> 100 %) |
---|---|---|---|
청소년 | 없음 | Vena Oasis (0.9) |
없음 |
모두 | GS (0.7) PPS (0.7) grPad (0.7) grPhone (0.7) Gameling (0.7) DreamVast (825) Vena Gear (825) |
NUU (0.9) Wuu (0.9) TES (0.8) TES 64 (0.8) 마스터 V (0.8) 슈퍼 TES (0.8) PlaySystem (0.85) Game Sphere (0.8) |
PC (1.15) MBOX 360 (1.3) MBOX NEXT (1.3) Playsystem 3 (1.3) Playsystem 4 (1.3) 사용자 개발 콘솔 (1.3) |
장년층 | GS (0.6) TES (0.6) MPAD (0.1) grPad (0.6) TES 64 (0.7) grPhone (0.6) Gameling (0.6) 마스터 V (0.6) 슈퍼 TES (0.6) Vena Gear (0.6) PlaySystem (825) Game Sphere (0.6) |
NUU (0.85) PPS (0.8) Wuu (0.85) MBOX (0.85) DreamVast (0.8) Vena Oasis (0.9) PlaySystem 2 (0.85) |
PC (1.3) MBOX 360 (1.2) MBOX NEXT (1.2) PlaySystem 3 (1.2) Playsystem 4 (1.2) 사용자 개발 콘솔 (1.2) |
개발단계 | 슬라이드 할당
장르 (균형 T / D) | 1 단계 | ||
---|---|---|---|
기본엔진 | 조작성 | 스토리/퀘스트 | |
액션 (1.8) | + | + | - |
모험 (0.4) | - | + | |
RPG (0.6) | - | + | + |
시뮬레이션 (1.6) | + | + | |
전략 (1.6) | + | + | |
캐주얼 (0.5) | - | + | - |
장르 (균형 T / D) | 2 단계 | ||
---|---|---|---|
대화 | 레벨업 디자인 | 인공지능 | |
액션 (1.8) | - | + | + |
모험 (0.4) | + | - | |
RPG (0.6) | + | + | |
시뮬레이션 (1.6) | - | + | + |
전략 (1.6) | - | + | + |
캐주얼 (0.5) | - | + | - |
장르 (균형 T / D) | 3 단계 | ||
---|---|---|---|
게임세계 디자인 | 그래픽 | 사운드 | |
액션 (1.8) | + | + | |
모험 (0.4) | + | + | |
RPG (0.6) | + | + | |
시뮬레이션 (1.6) | + | + | |
전략 (1.6) | + | + | |
캐주얼 (0.5) | - | + | + |
장르 조합 (밸런스 T / D) | 1 단계 | |||
---|---|---|---|---|
기본엔진 | 조작성 | 스토리 / 퀘스트 | ||
액션 / 어드벤처 (1.10) | + | |||
액션 / RPG (1.24) | + | + | ||
액션 / 시뮬레이션 (1.73) | + | + | - | |
액션 / 전략 (1.73) | + | + | - | |
액션 / 캐주얼 (1.24) | + | - | ||
모험 / 액션 (0.68) | + | |||
어드벤처 / RPG (0.46) | - | + | ||
모험 / 시뮬레이션 (0.65) | - | + | ||
모험 / 전략 (0.65) | - | + | ||
모험 / 캐주얼 (0.46) | - | + | ||
RPG / 액션 (0.87) | + | + | ||
RPG / 모험 (0.53) | - | + | ||
RPG / 시뮬레이션 (0.84) | - | + | + | |
RPG / 전략 (0.84) | - | + | + | |
RPG / 캐주얼 (0.60) | - | + | ||
시뮬레이션 / 액션 (1.66) | + | + | - | |
시뮬레이션 / 어드벤쳐 (1.02) | + | |||
시뮬레이션 / RPG (1.15) | + | |||
시뮬레이션 / 전략 (1.60) | + | + | ||
시뮬레이션 / 캐주얼 (1.15) | + | - | ||
전략 / 액션 (1.66) | + | + | - | |
전략 / 모험 (1.02) | + | |||
전략 / RPG (1.15) | + | |||
전략 / 시뮬레이션 (1.60) | + | + | ||
전략 / 캐주얼 (1.15) | + | - | ||
캐주얼 / 액션 (0.87) | - | + | - | |
캐주얼 / 모험 (0.53) | - | + | ||
캐주얼 / RPG (0.60) | - | + | + | |
캐주얼 / 시뮬레이션 (0.84) | - | + | - | |
캐주얼 / 전략 (0.84) | - | + | - |
장르 조합 (밸런스 T / D) | 2 단계 | |||
---|---|---|---|---|
대화 | 레벨업 디자인 | 인공지능 | ||
액션 / 어드벤처 (1.10) | - | + | ||
액션 / RPG (1.24) | - | + | + | |
액션 / 시뮬레이션 (1.73) | - | + | + | |
액션 / 전략 (1.73) | - | + | + | |
액션 / 캐주얼 (1.24) | - | + | ||
모험 / 액션 (0.68) | ||||
어드벤처 / RPG (0.46) | + | - | ||
모험 / 시뮬레이션 (0.65) | + | |||
모험 / 전략 (0.65) | + | - | ||
모험 / 캐주얼 (0.46) | + | - | ||
RPG / 액션 (0.87) | + | |||
RPG / 모험 (0.53) | + | - | ||
RPG / 시뮬레이션 (0.84) | + | + | ||
RPG / 전략 (0.84) | + | + | ||
RPG / 캐주얼 (0.60) | + | - | ||
시뮬레이션 / 액션 (1.66) | - | + | + | |
시뮬레이션 / 어드벤쳐 (1.02) | + | |||
시뮬레이션 / RPG (1.15) | + | + | ||
시뮬레이션 / 전략 (1.60) | - | + | + | |
시뮬레이션 / 캐주얼 (1.15) | - | + | ||
전략 / 액션 (1.66) | - | + | + | |
전략 / 모험 (1.02) | + | |||
전략 / RPG (1.15) | + | |||
전략 / 시뮬레이션 (1.60) | - | + | + | |
전략 / 캐주얼 (1.15) | - | + | ||
캐주얼 / 액션 (0.87) | - | + | - | |
캐주얼 / 모험 (0.53) | + | - | ||
캐주얼 / RPG (0.60) | + | + | - | |
캐주얼 / 시뮬레이션 (0.84) | - | + | - | |
캐주얼 / 전략 (0.84) | - | + | - |
장르 조합 (밸런스 T / D) | 3 단계 | |||
---|---|---|---|---|
세계관 디자인 | 그래픽 | 사운드 | ||
액션 / 어드벤처 (1.10) | + | |||
액션 / RPG (1.24) | + | |||
액션 / 시뮬레이션 (1.73) | + | + | ||
액션 / 전략 (1.73) | + | + | ||
액션 / 캐주얼 (1.24) | - | + | + | |
모험 / 액션 (0.68) | + | + | ||
어드벤처 / RPG (0.46) | + | + | ||
모험 / 시뮬레이션 (0.65) | + | + | ||
모험 / 전략 (0.65) | + | + | ||
모험 / 캐주얼 (0.46) | + | + | ||
RPG / 액션 (0.87) | + | + | ||
RPG / 모험 (0.53) | + | + | ||
RPG / 시뮬레이션 (0.84) | + | + | ||
RPG / 전략 (0.84) | + | + | ||
RPG / 캐주얼 (0.60) | + | |||
시뮬레이션 / 액션 (1.66) | + | + | ||
시뮬레이션 / 어드벤쳐 (1.02) | + | |||
시뮬레이션 / RPG (1.15) | + | |||
시뮬레이션 / 전략 (1.60) | + | + | ||
시뮬레이션 / 캐주얼 (1.15) | - | + | + | |
전략 / 액션 (1.66) | + | + | ||
전략 / 모험 (1.02) | + | |||
전략 / RPG (1.15) | + | |||
전략 / 시뮬레이션 (1.60) | + | + | ||
전략 / 캐주얼 (1.15) | - | + | + | |
캐주얼 / 액션 (0.87) | - | + | + | |
캐주얼 / 모험 (0.53) | + | |||
캐주얼 / RPG (0.60) | + | + | ||
캐주얼 / 시뮬레이션 (0.84) | - | + | + | |
캐주얼 / 전략 (0.84) | - | + | + |
새로운 엔진 제작 | 숨겨진 기능들을 모아보세요.
새로운 엔진 제작 리스트 및 가격
하나하나 레벨이 오르면서 하나 또는 몇개가 생겨나고 연구로 풀어서 엔진을 업그레이드 하세요.
|
직원 | 6+1명의 직원으로 9가지 슬라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각각 직원의 능력치 중에 디자인과 기술이 중요하고 나머지 스피드랑 연구는 비중이 작습니다. 그래도 스피드랑 연구는 개발시 영향이 있으니 이것역시 많이 올려주는것도 중요합니다. 표도 있지만 나중에는 그리 많이 중요하지 않습니다.
전문화 교육 능력치
| |||
기본엔진 |
| ||
조작성 |
| ||
스토리 / 퀘스트 |
| ||
대화 |
| ||
레벨업 디자인 |
| ||
인공지능 |
| ||
세계관 디자인 |
| ||
그래픽 |
| ||
사운드 |
|
중 / 대 규모의 게임에서 특정 위와 같은 항목마다 원하는 직원을 할당 할 수 있습니다. AAA게임은 전문교육을 받은 직원이 최소 3명이 필요합니다. 할당시 100%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좋은 관리 콤보" 20%의 추가 경험치를 보너스로 받습니다. (리뷰점수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연구 | 대규모 프로젝트 만들기
연구소랑 하드웨어 개발실까지 만들었다면 MMO와 AAA게임, 콘솔기계 개발등등을 할수 있고 온라인도 할수 있습니다.
이쯤 되면 거의 게임 끝 마무리가 되어 갑니다. 새로이 개발시간이 많이 걸리고 대규모로 하고 자체 개발한 콘솔기기로 온라인까지 하면 됩니다. 저는 한글 버전으로 하여서 그런지 엄청난 에러와 오역된 것이 많더군요.
마지막으로 'Game Dev Story'를 해보고 이것을 하니 처음에는 비슷하였지만, 나중에 가보니 독창적인 면이 많더군요. 마지막까지 해보곤 느낀점은 아쉽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FAQs | 자주 묻는 말
한글판은?
- 아직 스팀에서는 한글 정식 버전이 없다고 하네요. 팀 이노임 에서 '게임데브타이쿤 공식 한글화'했다는데 링크가 깨져 있네요. http://inoym.egloos.com/ 진행사항은 http://translate.greenheartgames.com/ 전 토렌트로 받은것을 플레이한 것이라서요. 1.3버전입니다.
처음부터 에디터를 써서 확장하고 직원 관리 배우니 Error 떠요?
- 주인공 레벨이 최소 2이상은 되어야 에러가 없더군요
세이브 파일 에디터 | Save_Editor.zip
<주의사항>
반드시 영어로된 회사이름과 케릭이름을 입력하세요 세이브 파일을 조작이라 한글이면 로드시 이상해 집니다.
1.0 이라고 적혀 있는 부분은 <속도>와 <연구>입니다. 몇번을 수치 바꿔서 해 보았는데 에러가 조금 생기더군요. 그냥 자연스럽게 올라가는 것인것 같습니다. 아니면 답글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캐시 옆에는 <팬수>입니다.
win7기준 세이브 파일 위치
C:\Users\Administrator\AppData\Local\Game Dev Tycoon
아쉽지만 이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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